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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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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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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서울대학교 서양음악연구소 음악이론연구 음악이론연구 제30권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4 - 58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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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로크 시대의 합주 협주곡은 독주 협주곡과 더불어 중요한 장르로 자리매김 하였으나 이후 고전시대와 낭만시대를 거치면서 다수의 독주자를 위한 협주곡은 작곡가들이 선호하는 장르가 아니었다. 20세기 들어 합주 협주곡이 다시 등장하였는데 그 배경에는 1920년대에 본격화된 신고전주의 사조를 들 수 있다. 그렇지만 그보다 훨씬 이전인 1905년 엘가는 현악4중주와 현악 합주를 위한 서주와 알레그로를 완성하였다. 본 연구는에서는 먼저 20세기 합주 협주곡의 배경과 작곡가들을 살펴보고 엘가 작품의 분석을 통하여 그 특징을 연구하였으며, 결론적으로 이 작품이 신고전주의 사조와는 별개로 독자적으로 완성된 합주 협주곡이지만 바로크와 고전음악의 특징이 반영된 작품으로 그 선행주자로 생각할 수 있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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