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교사교육연구 교사교육연구 제56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436 - 450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중학교 교사의 정서, 교실목표구조 및 창의적 교수행동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고 교사의 정서와 창의적 교수행동의 관계에서 교실목표구조의 매개효과를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중학교 교사 232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자료를 토대로, 적률상관분석을 통해 변인들 간의 상호관련성을 살펴보았고, 구조모형분석을 통해 변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와교실목표구조의 매개효과를 알아보았다. 그 결과, 첫째, 창의적 교수행동 중 정의적 지원은 숙달목표구조와의정적상관이 높았고, 즐거움과 수행목표구조 순으로 정적상관이 높았다. 반면 분노와는 낮은 부적상관을 나타냈으며, 불안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을 보이지 않았다. 인지적 지원은 수행목표구조와 높은 정적상관을나타냈고, 즐거움과 숙달목표구조와도 각각 통계적으로유의한 상관을 나타냈다. 그러나 분노와 불안과는 유의한 상관을 나타내는지 않았다. 둘째, 교사의 정서가 직접적으로 창의적 교수행동에 영향을 미치면서 동시에교실목표구조를 매개로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모형이 적합한 모형임을 확인하였다. 또한 매개효과는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였고, 즐거움과 창의적 교수행동의 관계에서 숙달목표구조의 매개효과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중학교 교사의 긍정적인정서 함양을 위해서, 수업성과의 강조를 지양하고, 교사들이 부정정서를 표출해 낼 수 있는 업무환경이 마련되어야 하며, 창의적 교수행동 증진을 위해서는 숙달목표구조를 기반으로 한 수업분위기 조성 전략에 대한교사교육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