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창의력교육학회 창의력교육연구 창의력교육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23 - 14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교사의 창의적 교수행동이 학생의 창의성과 학업성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와 이러한 영향이 성별 및 개인이 가진 학업에 대한 흥미 수준에 따라 달라지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교육종단연구2010 자료 중 초등학교 4학년 패널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자료의 내재성을 고려하여 다층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교사의 창의적 교수행동은 학생의 창의성을 높이는 데에는 긍정적이었으며, 교사의 창의적 교수행동의 긍정적인 효과에 있어 성별, 흥미에 따른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창의성과 달리, 학업성취의 경우에는 교사의 창의적 교수행동의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성별, 흥미에 따른 수준 간 상호작용 효과 또한 유의하지 않았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초등학생의 창의성 및 학업성취를 높이기 위한 실질적인 교수 및 평가방법과 교실 환경 조성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