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총 교육연구논총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83 - 10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의 사회는 급변하고 있으며 학교에서도 대내외적인 환경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오늘날 학교장 리더십은 자율과 책임 위주로 학교를 민주적, 참여적 의사결정을 이끌어 내야하는 비전과 혁신의 안내자라는 적극적인 역할이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인식에서 학교장의 리더십 개념, 변천과정을 알아보고 21세기 학교장 리더십 환경은 어떠한지? 그리고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주도적으로 학교를 이끌어 갈 학교장 리더십의 새로운 패러다임은 무엇인가에 대해 탐색하였다. 학교장의 리더십은 기존의 전통적인 개념에서 벗어나 새로운 시대가 요구하는 리더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 학교장의 책임과 역할은 다양한 변화에 대응하여 학교장의 자질과 역할이 새로운 각도에서 조명되고 있다. 학교의 변화와 교육의 질 개선에 대한 사명감과 열정, 전문지식과 경험을 지닌 사람이 학교장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새로운 리더십을 발휘 할 때 주어진 과업에 도달할 수 있는 것이다. 새로운 리더십은 학교의 변화를 이끌고 학생, 학부모, 교사, 지역사회가 요구하는 학교로 거듭 날 것이다. 학교에서 단위학교 책임경영제의 실질적인 변화를 이끌어 내고 현장에 정착시키려면 학교장에게 많은 권한과 적극적인 지원을 부여해야 한다. 전문성과 능력을 가진 인물이 학교장직에 진출할 수 있도록 교장임용제도를 개선해야 한다. 무엇보다 더 학교장 스스로 환경변화를 인식하고 변화하려는 노력과 실천을 통해서만이 새로운 리더십을 창출하여 낼 수 있다. 시대를 앞서 갈 수 있는 학교장의 새로운 리더십 패러다임이 적실히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