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실천연구학회(한국교육포럼) 교육실천연구 韓國敎育論壇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07.12
수록면
159 - 17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단위학교 책임경영제에서는 특히 학교장의 리더십이 더욱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리더십에 대한 이론적 접근과 학교장의 리더십의 특징과 성격, 그리고 새로운 교육환경에서의 학교장의 리더십의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해보고자 하였다.
학교장의 리더십 제고를 위해 고려해야할 것으로는 학교장의 전문성 제고를 위한 합당한 자격기준과 교육과정 개발이 필요하며, 리더십 향상을 위한 체계적인 연수프로그램이 강화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그리고 학교장은 교내 인적 자원 활용 및 역량결집 방안에 관한 연구는 물론이고, 지역사회 인적ㆍ물적 자원 확보 및 이의 효과적인 활용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즉, 학교장은 급변하는 시대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종합적인 학교운영 능력을 더 갖출 수 있는 전문성제고 지원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리더십의 개념과 이론
Ⅲ. 단위학교 책임경영제와 학교장의 리더십
Ⅳ.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3-0148905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