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총 교육연구논총 제39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83 - 212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현대사회에서 영유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들의 양육참여 경험을 바탕으로 한 연구들의 질적 메타분석을 통해, 연구 참여자들의 다양한 관계맺음으로 인한 아버지됨의 의미를 종합적으로 고찰해보고, 나아가 한국 사회의 새로 정립된 아버지 양육참여에 대한 성찰적 함의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은 학술지에 게재된 영유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들의 양육참여 경험을 바탕으로 한 질적 연구물 11편을 대상으로 Noblit와 Hare(1988)가 제안한 질적메타분석의 과정 7단계를 적용하여 연구들의 의미를 종합하고 개념화, 범주화 하였다. 연구결과, Lévinas의 눈을 빌려 ‘타자와의 관계맺음을 통한 아버지됨’이라는 제목 하에 현존하는 타자와 부재하는 타자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이는 4개의 핵심개념인 가까운 타자, 먼 타자, 과거의 타자, 미래의 타자와, 자녀를 포함한 7개의 하위분류로 나타났으며, 각각은 아버지들의 실제 목소리를 사례로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