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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48권 제2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45 - 6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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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장애인 가족유형별로 특수교육 및 재활교육 프로그램 이용실태와 욕구를 분석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포함한 생활영역이 이들 가족의 삶의 질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였다. 전국 6대 도시에 거주하는 장애인 가족을 대상으로 수집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 부모 모두 또는 부나 모가 장애인인 가족에 비해 자녀가 발달장애를 지닌 가족이 특수교육 및 재활기관을 더 많이 이용하고 그에 대한 교육 수요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족유형별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욕구분석에서는 의료재활의 경우 부모 모두 또는 부나 모가 장애인인 가족은 물리치료와 방문 진료에 대한 욕구가 높았고, 자녀가 발달장애인 가족은 물리치료와 언어치료에 대한 욕구가 높았다. 재활교육 프로그램의 경우 부모 모두 장애인인 가족은 컴퓨터 교육, 직업훈련, 기능교육 등에 대한 욕구가 높았으나 자녀가 발달장애인 가족은 특수교육에 대한 욕구가 높았다. 재활상담과 심리치료에 대한 욕구는 자녀가 발달장애를 지닌 가족이 더 높았고, 가족상담은 부모 모두 장애인인 가족이 더 높았다. 장애인 가족의 특수교육에 대한 욕구는 다른 요인들의 영향력을 통제할 경우 이들 가족의 삶의 질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가문화와 정보생활도 중요한 요인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장애인 가족유형별로 특수교육 및 재활 교육정책을 수립하는데 있어 중요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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