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47권 제3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321 - 34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아동의 장애유형에 따라 장애아동가족의 교육에 대한 욕구와 만족도를 비교분석하기 위해, 전국 2,590명의 장애아동가족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아동의 교육환경 조건에 관해 아동의 장애유형에 따라 아동가족의 욕구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발달과 지적, 지체, 중복장애아동가족은 아동의 발달수준에 적합한 교육환경조건이 가장 중요한 요건으로 선택한 반면, 언어 및 감각장애아동가족은 동일한 연령집단과의 교육기회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모교육 내용면에서도 장애유형에 따른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부모교육에 참여욕구는 유형에 상관없이 모든 장애아동가족이 참여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특수교육 및 다양한 치료서비스의 욕구에서도 장애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제시되었다. 마지막으로, 현 교육기관의 선택이유 및 만족도에서도 아동의 장애유형에 따라 가족의 욕구 및 만족도가 유의하게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실천적, 이론적 함의와 후속연구의 방향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