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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48권 제4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211 - 23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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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가상현실에서 게임이 아닌 두부 장착형 디스플레이(head mounted display)를 착용한 증강현실 기반 운동프로그램을 뇌성마비아동 17명에게 적용한 후 시공간적 보행능력에 미치는 중재 효과를 알아보고자 4주 동안, 주 3회, 1회 30분씩 적용하였으며, 보행 유형에 대한 양적인 보행 분석의 자료를 수집하기 위하여 보행 분석기를 이용하여 시간적ㆍ공간적 보행 능력을 측정하였다. 측정된 자료의 집단 및 범주 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대응표본 t-tes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통계적 유의도 수준은 .05로 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증강현실기반 운동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시간적 보행특성인 보행속도는 사전 65.99cm/s에서 사후 72.83cm/s로(p<.01), 분속수는 사전 95.08steps/min에서 사후 100.70steps/min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되었다(p<.01). 둘째, 증강현실기반 운동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공간적 보행특성인 보장은 왼발 사전 37.68cm에서 사후 41.93cm로(p<.001), 오른발은 사전 36.38cm에서 사후 40.90cm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으며(p<.001), 활 보장은 왼발 사전 74.58cm에서 사후 82.94cm로(p<.001), 오른발은 사전 72.26cm에서 사후 83.49cm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으며(p<.001), 기능적 보행 지수는 사전 74.00점에서 사후 79.98점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다(p<.01). 그러므로 증강현실기반 운동프로그램은 뇌성마비 아동의 시공간적 보행능력 향상에 효과적이라 할 수 있으며, 또한 움직임 재교육과 함께 흥미와 동기부여를 느끼고 시각과 청각, 촉각의 피드백으로 운동에 대한 접근과 조절이 쉬운 프로그램이라 생각됨으로 추후 물리치료사, 학부모, 특수교사 등의 장애아동 운동발달, 재활훈련, 치료지원 및 건강관리 등을 지도할 때 유용하게 사용될 것 이라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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