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43권 제1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1 - 1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장애인생활기관에서 생활인에게 제공되는 교육서비스를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연구대상기관에서는 생활인들의 기초생활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이 주로 실시되고 있었다. 이것은 연구대상기관이 장애인의 생활기관으로 가정의 역할을 대신하고 있기 때문에 생활인이 자립적인 생활이 가능도록 하는 것에 주안점을 둔 것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이처럼 교육이 생활기능 습득에 치우치게 되면, 다른 영역의 교육적 경험 기회가 줄어들게 된다. 따라서 기초적인 생활기능 습득을 위한 기초 서비스를 강화하고, 다양한 영역의 교육적 지원이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 둘째, 단기계획 수행율은 생활인의 성취 수준에 따라 결정되는데, 평균적으로 10회 중 2회의 단기계획이 성공 기록을 보였고, 나머니8회는 목표달성에 미흡하였다. 따라서 단기계획의 수행율이 미흡한 이유를 조사할 필요가 있다. 또한 생활인의 수행평가 뿐만 아니라 단기계획에 대한 평가와 실시자 평가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 단기계획에 대한 다각적인 평가를 통해 효과적인 교육지원서비스를 제공 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