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5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445 - 476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장애인 평생교육에 대한 장애인야학에서의 교육경험이 주는 의미를 알아 보고 장애인야학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D광역시와 U광역시에 소재하는 장애인야학 2곳에 재직 중인 교사 14명을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 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 FGI)를 실시하였다. 면담 대상자는 장애인야학에서 교육 경험이 있거나 현재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상근직, 비상근직 교사를 중심으로 선정하였으며, 면담을 위해 김두영과 김미아(2016), 김두영과 박원희(2014)의 선행연구를 토대로 인터뷰 내용을 반구조화하였다. 이 때, 포커스그룹 면담 질문내용은 시작, 도입, 전환, 주요, 마무리 질문이 있다는 Kruegar와 Casey(2000)의 주장에 근거하여 질문 내용을 구성하였으며, 수집된 면담 자료는 Strauss와 Corbin(1998)의 축 코딩(axial coding)방법에 따라 범주화하였다. 이상의 절차를 거쳐 장애인 평생교육에 대한 장애인야학에서의 교육경험이 주는 의미는 총 2개의 대주제에 따른 8개 핵심범주와 26개 하위범주로 유형화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선행 연구에 비추어 논의하고 후속연구를 위해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