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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건국대학교 동화와번역연구소 동화와 번역 동화와 번역 제3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17 - 240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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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생애 초기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잠재적 공격성의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토니 모리슨(Toni Morrison)의 가장 푸른 눈(The Bluest Eye)에 등장하는 세남자 주인공의 성장과정에 주목한다. 엄연한 폭력임에도 불구하고 이들 가해자들은 그 사실을 인지조차 못한다. 이들의 인지 불능은 그것에 양분을 제공하는 근원들이 가정과 사회에 확고하게 자리하고 있음이다. 그 주된 요인들로서 정규교육의폐단과 왜곡된 자녀교육, 부모와의 왜곡된 관계로 인한 보호와 억압의 문제, 그리고 무조건적 복종을 강요받은 아이들의 정체성 상실의 문제를 지목한다. 이와 관련하여 무엇보다 도널드 위니캇(Donald Winnicott)의 가장 큰 업적은 공격성을 부정적인 측면과 더불어 긍정적인 측면을 바라보았다는 점이다. 위니캇은 아이의 생애 초기의 관계의 실패와 극복에 대해 보다 많은 시간을할애하였고 공격성이 폭력으로 전환되는 지점에 대한 해법을 제시한다. 특히, 그는사춘기는 생의 첫 단계가 재현되고 반복되는 시기라는 점에 주목하고, 광적인 공격성에 휩싸인 아이가 그 같은 감정으로부터 회복될 시간을 갖도록 기다려 주는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그는 그러한 시간을 부여하기에 앞서 무엇 때문에 그에 대한 미움의 감정이 생겼는지를 아동에게 말해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말한다. 위니캇은 이와 같은 언급을 통해 공격적 성향을 가진 아동의 행동이 폭력유발행위로 진전되지 않도록 함은 물론 공격성이 건강하게 발현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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