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7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65 - 292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특수교사 및 언어치료사를 대상으로 사회적 의사소통 중재 경험 및 프로그램 콘텐츠 요구를 분석하고자 실시되었다. 13명의 전문가 면담을 통해 분석된 결과는 사회적 의사소통장애 중재 경험, 사회적 의사소통 중재 프로그램 및 콘텐츠 활용을 위한 전문가의 요구, 사회적 의사소통 중재 프로그램 및 콘텐츠 활성화 방안 등 3가지 주요 개념이다. 3가지 주요 개념은 첫째, 사회적 의사소통장애를 나타내는 다양한 아동, 이들의 특성 및 문제점, 중재목표, 중재 프로그램 및 콘텐츠 활용의 어려움 등에 관한 경험을 나타내었다. 둘째, 전문가의 요구에서 현실이 반영된 실용적인 프로그램의 필요성, 다양한 상황, 개인특성을 반영한 중재 프로그램 콘텐츠의 필요성, 최첨단 공학적 기반 프로그램 콘텐츠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셋째, 중재 프로그램 및 콘텐츠 활성화를 위해 중재프로그램 및 콘텐츠의 홍보 및 정보제공, 접근성 및 보급성, 연계프로그램 및 협력 등이 필요하다고 설명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전문가들은 경험을 통해 사회적 의사소통 중재의 어려움과 중재 프로그램 및 콘텐츠에 대한 전문가의 요구를 파악하여 향후 중재프로그램 및 콘텐츠 개발에 필요한 기초적 자료를 제공한다는데 의의가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