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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환희 (인하대학교) 이영선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73 - 9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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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불안을 감소시키기 위해 실시한 국외 중재연구를 검색하였고, 선정기준에 따라 총 19편의 논문들을 분석하였다. 발행 연도, 참여자 특성, 연구방법, 중재프로그램, 종속변인의 측정도구 및 결과들을 바탕으로 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총 19편의 분석대상 논문 중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 및 청소년을 함께 포함하고 있는 연구가 84.2%였다. 둘째, 13편의 연구(68.4%)에서 집단설계 연구방법을 사용하였는데, 그중에서 통제집단 및 비교집단을 활용한 연구가 11편이었다. 셋째, 분석대상 논문에서 적용된 대부분의 중재프로그램들(84.2%)이 CBT (Cognitive Behavior Therapy)를 기반으로 하는 프로그램이었고, 넷째, 중재프로그램의 주요 요소로는 감정에 대한 이해와 대처 전략을 중심으로 한 연구와 사회적 기술 향상을 중심으로 한 연구로 나누어 볼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 및 청소년의 불안 관련 중재프로그램의 양적 증가와 더불어 불안이 발생하는 맥락을 이해하는 질적 연구들의 개발, 각 발달 시기에 적합한 중재요소 적용, 중재프로그램의 다양한 콘텐츠 및 테크놀로지 개발의 필요성 등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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