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6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51 - 28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생애사 연구로 특수교사로서의 삶에 대한 이야기(narratives)를 수집하여 특수교사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해가는 과정을 탐구하였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50여년 에 거쳐 특수학교 교직생활을 하고 퇴임이후에도 발달장애인복지협회 활동하고 있는 K교사로 특수교사로 살아온 삶에 대한 이야기를 면담을 비롯한 다원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에 대한 생애사적 분석을 통해 도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K교사의 생애이력의 과정적 구조 분석은 6개의 하위구조로 나눌 수 있고, 특수교사로서의 정체성을 정립하기 위한 과정으로서 K교사의 정체성변화를 살펴볼 수 있었다. K교사의 삶을 관통한 특수교사로서의 정체성은 ‘전문적, 양심적, 감성적인 교사’로 나타났고, 정체성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K교사의 이야기는 특수교사 상(像)에 대한 모델을 제시하고 현직의 특수교사에게 교직 정체성에 관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