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4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 - 2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일반학교에 근무하는 특수학급 교사들이 특수교사로서 어떠한 정체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정체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었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라 일반 중등학교(중학교 및 고등학교)에 근무하는 특수학급 교사 6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수학급 교사들은 특수교사의 정체성에 대하여 다소 회의적인 시각부터 긍정적인 시각까지 다양하였다. 이러한 다양성은 일반학교에서의 경험과 개인별 대처에서 주로 발생하였다. 일반학교에서 발생하는 어려움에 다소 수동적으로 대처하는 경우에는 특수교사의 정체성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지만, 적극적으로 노력하는 경우에는 특수교사의 정체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특수교사의 정체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가운데 교직경력, 동료 특수교사, 장애학생은 정체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향이 있었으며 관리자, 일반교사, 부모의 경우에는 정체성에 다양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본 연구는 일반학교 특수교사로서의 긍정적 정체성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특수교사 본인뿐만 아니라 정체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