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6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7 - 4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0년도부터 교육부에서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시행하고 있는 교원능력개발평가가 시각장애학교 교사의 전문성 신장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 분석하여 보다 효율적인 실행을 위한 기초자료 제공을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전국 시각장애학교에 재직 중인 교사 201명을 대상으로 16문항의 설문지를 통해 도출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시각장애학교 교사의 전반적인 전문성의 인식은 보통수준이며, 5개 하위요인 중 사회생활지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교사의 배경변인별로는 교사 전문성의 5개 하위요인인, 수업준비, 수업실행, 수업평가 및 활용, 개인생활지도, 사회생활지도 등, 모든 요인에서 정안인 교사가 시각장애인 교사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셋째, 교사 전문성의 하위요인 간에는 수업실행과 개인생활지도가 수업평가 및 활용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후속적인 연구에 필요한 사항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