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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엄준용 (중부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교육문제연구 교육문제연구 제32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71 - 9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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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교의 분산적 지도성과 교사효능감, 교사의 직무만족, 교사의 수업전문성 간의 관계를 밝히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구체적으로 학교의 분산적 지도성이 교사효능감, 교사의 직무만족, 교사의 수업전문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이들 간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규명하여 교사의 직무만족과 교사의 수업전문성을 제고하기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들에 대한 검토를 바탕으로 독립변인을 분산적 지도성으로, 매개변인은 교사효능감으로, 종속변인을 교사의 직무만족과 수업전문성으로 설정하고, 변수 간 구조적 관계의 규명을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사용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분산적 지도성은 교사효능감과 교사 직무만족에 영향을 주고, 교사효능감은 교사 직무만족과 교사 수업전문성에 유의한 영향력을 미친다. 둘째, 분산적 지도성은 다른 변수들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 수업전문성에는 교사효능감을 매개로 한 간접적 영향만이 있었다. 셋째, 분산적 지도성과 교사 직무만족・교사 수업전문성의 관계 속에서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가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학교현장 개선을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장 1인에게 집중된 권력을 분산시키고 학교 내 현안 문제들에 대해 교사들이 참여할 통로를 개방하고 참여를 보장할 제도적인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 둘째, 교육부나 시․도교육청에서는 분산적 지도성을 단위학교에 정착시키기 위해 학교장과 교감들에 대한 연수에 적극적으로 반영할 필요가 있다. 셋째, 학교 내에서 교사효능감을 높이기 위한 제반 조치들을 적극적으로 시행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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