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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7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7 - 92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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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장애유아를 위한 특수교육학적 중재 방안으로서 현장체험중심의 긍정적 효과를기대할 수 있는 수중심리운동의 가능성을 고찰하였다. 이를 위한 방법으로 먼저 국내외 선행연구를 조사하여 연구 현황을 파악하였다. 또한 심리운동의 중심적 역할을 하는 독일의경우 최근까지 가장 많은 연구와 실제를 이끈 Cherek의 이론을 중심으로 사례를 분석하였다. 이에 따라 수중심리운동의 활동에 필요한 제반 환경과 더불어 자기결정 및 자율성 촉진효과, 사회적 상호작용 역량 강화 효과 및 보상적 효과란 3가지 중재 효과를 도출하였다. 이는 수중심리운동이 장애유아의 발달 촉진에 의미 있는 재활 및 통합교육적 중재 방안임을 시사한다. 따라서 장애유아도 융합적 학제 간 성격의 교육인 수중심리운동을 동등하게받을 수 있도록 수중심리운동이 교육과정 안으로 포함되어 체계화되어야 함을 주장하였다. 마지막으로는 수중심리운동이 국내 실정에 적합하게 정착되기 위해 요구되는 과제를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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