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7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1 - 3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어떤 경험을 하였는지를 알아 본 것이다. 이를 위해 대학기반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에서 발달장애학생들을 교육한 지도 강사 5명을 대상으로 심층 개별 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일부 안 되는 면이 있지만 다른 부분은 잘 하는 학생들, 강점 부각을통하여 변해가는 학생들, 주변을 보면서 배우는 학생들, 친구들과 영향을 주고받는 학생들, 취업하고 싶어 하고 독립적으로 생활하고 싶어 하는 학생들이라는 대주제들이 도출되었다. 발달장애학생들의 강점은 상황과 주어진 조건에 따라서 달리 나타났는데, 강점을 활용하여사회성이 증대되기도 했고, 강점의 부각을 통해 타인과의 관계가 돈독해지기도 했다. 또한 발달장애학생들은 주변 대학가의 상황이나 선배들로부터 영향을 받아 변화를 보이기도 했다. 특히 발달장애학생들은 친구들과 많은 영향을 주고받았다. 이들은 친구들과 함께 하면서 행복감을 느끼고, 친구의 편이 되어주기도 하고, 의리 있는 행동을 하기도 하고, 서로 생활 방법들을알려주기도 하면서 상호작용하고 있었다. 한편, 발달장애학생 대부분은 평생교육 프로그램을통해서 직업을 갖고 독립하는 것에 대한 욕구를 나타내고 이에 대한 것들을 접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강사들이, 평생교육에 참여한 발달장애학생들이 선택의 기회와 보고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었을 때 상호작용면에서, 자율성면에서 변화하는 모습을 발견했음을 보여준다. 즉, 대학기반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발달장애학생들은 그들이 가진 강점을살리고 능력을 발휘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이것은 발달장애학생들에게 이러한 교육의 장이절실하다는 것을 의미하여,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더 많은 프로그램의 제공과 다양한 자원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