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연수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지적장애연구 지적장애연구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85 - 20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비학위과정으로 운영된 대학기반 발달장애성인의 평생교육 프로그램 실천 사례연구로서 대학기반의 발달장애성인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이 학령기 이후 장애성인의 교육적 지원에 주는 실천적 의미에 대해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발달장애성인 평생교육프로그램운영 과정을 기획-개발-실행-평가의 4단계로 나누어 기술하였으며 프로그램운영의 적절성과 효율성에 대하여 응답이 가능한 발달장애성인의 프로그램운영에 대한 평가결과와 본 프로그램 운영에 참여한 발달장애성인 부모의 관점을 알아보고 결과를 분석하여 기술하였다. 그 결과 대학기반 평생교육운영은 청년기에 있는 발달장애성인과 그 부모에게 배움을 향한 비전 제시와 성취감 고취에 희망적인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대학은 생활연령에 적합한 활동의 장으로서 성인기에 필요한 평생교육적 소양을 익힐 수 있으며 도우미로 수업에 참여한 또래 대학생과의 교류를 통해 직·간접적인 학습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짐으로써 자신의 역할에 대한 의미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장(場)이기도 했다. 결론적으로 대학기반의 발달장애성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은 발달장애성인과 그 부모의 교육적 요구에 부합할 수 있는 우수한 물적·인적 자원의 활용으로 질 높은 교육을 실시하는데 기여하며 대학 내 관련기관의 협력적 운영으로 운영의 투명성 및 효율성을 가져올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