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순천향대학교 인문학연구소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제37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05 - 238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문장은 글을 구성하는 핵심 단위이다. 주제 분석, 내용 생성 및 정리, 개요 작성 등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도 문장을 제대로 쓰지 않으면 글쓴이가 가진 생각을 독자에게 제대로 전달할 수 없다. 이 논문은 대학생들이 작성한 글에서 빈번하게 나타나는 문장 오류의 양상을 파악하여 이를 바탕으로 실질적인 지도 방안을 모색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 순천향대학교 ‘사고와 표현’의 교재이자 지침(guideline)인 『사고와 표현』의 문장 관련 지도 내용(‘단어’, ‘문장’)을 검토하였다. 순천향대학교 학생들이 작성한 글을 분석ㆍ검토한 결과, ‘띄어쓰기, 호응, 문법 요소(조사, 어미) 오용, 문장 성분 생략, 피동ㆍ사동 표현, 같거나 비슷한 어휘 중복, 구어체 표현, 표기’ 등의 오류 양상이 빈번하게 나타났다. 이 논문은 문장 오류 양상을 확인하고, 문장 쓰기 교육의 필요성ㆍ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구체적인 지도 방안까지 제안한 것으로 대학생 문장 쓰기 관련 연구 자료 또는 글쓰기 강의 보조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