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외국어교육연구 외국어교육연구 제32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29 - 256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쓰기는 손, 눈, 두뇌를 동시에 사용하는 독특하고도 다차원적인 학습 양식으로 언어 학습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는 사실을 많은 학자들이 주장해왔다(Boyle & Peregoy, 1990; Emig, 1977; Harklau, 2002; Widdowson, 1978). 언어 학습에 있어 쓰기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본 논문은 영어 쓰기 지도와 관련한 이론적 배경을 다양한 관점에서 재조명하고 이를 통해 앞으로 나아가야 할 효과적인 영어 쓰기 지도의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쓰기 교육의 이론적 내용으로, 쓰기 지도의 구성 요소, 즉 쓰기 과정에서 필요한 필수적인 지식과 기술을 살펴보았다. 더불어 책임의 점진적 이양 모델에 기반하여 모델 쓰기, 공유 쓰기, 유도 쓰기, 독립 쓰기로 전개하는 쓰기 지도의 방법을 소개하였다. 또한 3차원적(단어, 문장, 글 수준) 접근으로서의 쓰기 교수 방법에 대해 논의하였다. 마지막으로 미국 초등학교에서 활용하는 교수-학습 자료를 탐색하고, 특히 쓰기 지도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자료를 선정하여 쓰기 지도의 방법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