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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외국어교육연구 외국어교육연구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5 - 58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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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외국어 습득과 사용에 있어서 어휘뭉치의 중요성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증대되고 있다. 흔히 코퍼스 방법론을 이용하여 정의되는 어휘다발은 자주 같이 쓰이는 어휘 연속체를 일컫는다. 본 연구는 여전히 이론이 존재하는 주제인 학습자 언어 수준에 따른 어휘다발의 사용 빈도수와 구조적, 기능적 사용 양상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45만 단어 정도의 예비대학생 영어 논술로 이루어진 학습자 코퍼스를 수준에 따라 세 등급으로 나누어 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 언어 수준과 어휘다발의 사용 빈도수에는 정비례 관계가 있음을 발견하였다. 한편, 어휘다발의 구조적 사용에서는 언어 수준이 높을수록 동사구의 사용은 감소하는 반면, 명사구와 전치사구의 사용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어휘다발의 각 기능적 사용의 비율 측면에서 보면 지시적 기능에 관해서는 수준별 괄목할만한 차이가 없었으나, 언어 수준이 높을수록 저자태도 어휘다발의 사용은 감소하는 반면, 담화조직 어휘다발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적 제언 및 추후 연구에 대한 제언이 제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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