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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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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61 - 73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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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아동문학 이론연구의 현 주소와 앞으로 지향해야 할 한국아동문학의 학문적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있다. 우리나라 아동문학의 역사는 100여 년으로 추정하고 있다. 그러나 엄격한 의미에서 우리나라 아동문학의 역사는 창작의 역사이지, 연구의 역사라고 보기는 어렵다. 문학의 발전은 창작과 더불어 이론적 뒷받침이 되어야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균형감의 상실은 아동문학의 열악한 연구 환경이나 아동문학 연구자들의 학문적 역량의 문제라고 할 수 있다. 본격적인 한국 아동문학 이론 연구가 등장한 것은 1960년대 이다. 그 이전에는 간단한 작품 평정도이거나 문화 운동적 차원의 아동관, 그리고 지엽적인 논쟁의 수준을 크게 벗어나지 못하였다. 엄밀한 의미에서 아동문학의 종적·횡적 이론적 체계를 갖추고 있는 아동문학의 이론 연구 성과는 이재철교수의 일련의 연구가 있었다. 그러나 그의 연구 성과는 거시적인 차원의 것으로 일정한 한계가 있었다. 한국아동문학 이론의 발전을 위해 다음과 같은 보다 미시적이고 다양한 이론적 접근이 있어야 할 것이다. 첫째, 서지학적 이론의 연구둘째, 비교문학적 이론의 연구셋째, 북한 아동문학 이론 및 중국 조선족 아동문학 이론의 연구넷째, 비평 이론 논쟁의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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