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247 - 260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 의거해 새로 편찬된 초등학교 과학 교사용 지도서에 대한 현장 교사들 의 인식과 활용 실태를 조사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시내 초등학교 3, 4학년 담임 및 과학 전담교사 188명이며 설문지로 조사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교사용 지도서의 총론에 대한 교사들의 이해가 각론에 대한 이해보다 비교적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과학 및 과학교육의 본질, 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의 선정과 조직의 원리, 과학 교수-학습의 다양성, 평가방법 및 평가도구 작성의 원리와 기법을 익히는 데 보다 심층적이고 전문적인 소양이 요구되기 때문인 것으로 사료된다. 과학과 교사용 지도서의 각론 및 활용 실태는 종전 교육과정의 교사용 지도서의 경우보다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교사의 변인 즉, 성별, 경력, 전공, 수업에 대한 자신감 등에 따라 교사용 지도서에 대한 인식과 활용 실태를 분석한 결과, 교사들의 경력과 수업에 대한 자신감이 지도서 활용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수업에 대한 교사의 자신감이 가장 큰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초등과학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해서는 교육과정에 알맞게 교사용 지도서를 개선하는 노력뿐만 아니라 과학수업에 대한 교사들의 자아 효능감, 즉 보다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자신감을 가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 요소임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