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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11 - 127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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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교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문제발견력과 실험설계능력의 차이를 알아보고, 문제발견력과 실험설계능력의 관계를 분석한 것이다. 연구대상은 경기도내 초등학교 부설 영재학급에 재학중인 5, 6학년 영재학생 60명과 일반학생 111명이었다. 검사도구는 과학적 문제발견력검사, 실험설계능력 검사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문제발견 점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으며 학년별 차이 역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둘째, 실험설계능력은 영재학생이 일반학생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았으며 특히 과학주장 부분에서 차이를 보였다. 그러나 영재학생의 경우 학년에 따른 실험설계능력의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일반학생의 경우 일부 하위영역에서 5학년이 6학년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결과를 보였다. 셋째, 문제발견력과 실험설계능력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영재학생과 일반학생모두 문제발견력 총점과 실험설계능력 총점이 유의한 관계를 보였다. 영재학생은 문제발견력 하위요소 중 가치판단 부분에서 실험설계능력과 유의한 관계를 보였으며 일반학생의 경우 문제발견력 중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가치판단 부분이 실험설계능력 중 실험형식과 유의한 관계를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초등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을 대상으로 한 문제발견 중심의 교수-학습의필요성 및 과학영재교육에 있어서 영재학생의 지식을 만들어가는 교육의 중요성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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