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43 - 154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표준의 정의와 미래 사회에서 표준의 중요성 및 교육 철학의 흐름은 우리 나라의 초등 교육에서 표 준 교육에 대한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므로 초등학생들이 우리의 일상 생활과 산업에서 표준과 표준화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표준 교육의 활성화가 반드시 필요할 것이라는 교육 적 확신이 반드시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인 초등학교 표준 체험 교육 방안 연구를 위해 문제인식, 문헌연구, 방안제시 단계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문제인식 단계에서는 우리 생활에서 표준의 중요성을 기반하여 초등 교육에 있어 표준 체험 교육을 활용한 표준 교육 활성화의 필요성을 인식하였으며, 문 헌연구 단계에서는 표준과 표준 교육 관련 문헌 및 선행연구 고찰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방안 제시 단 계에서는 관련 문헌 분석을 토대로 표준 체험 교육을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초등학교 표준 교육 활성화 방안은 크게 ① 초등 표준 교육을 위한 기초 자료 개발, ② 초등 표준 교육 교원 및 전문가 양성, ③ 초등 표준 교육 실행, ④ 교육 현장 표준 교육 지원, ⑤초등학교 중·장기 표준 교육 활성화 방안의 다섯 가지로 제시하였다. 이에 기초한 제언으로 ① 초·중·고등학교의 일반 교육에서 표준 소양을 함양하는 교육을 지원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 ② 표준 교육 실천을 위해서는 표준 관련 기관과 교육 관련 기관의 협조 체제 구축이 필요할 것이다. ③ 4차 산업혁 명 시대에 표준과 표준 교육에 관한 통합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표준 교육 포털 사이트를 구축하 여 표준 교육에 관한 모든 인적, 물적 자원이 온라인에서 통합될 수 있는 체제의 구축이 필요하다. ④ 학교의 표준 교육 실천을 위해 표준 교육 전문가의 양성과 전문가의 학교 방문 교육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