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는 우리의 미래세대에게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소비자 역량을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배양할 수 있는 중요한 교육의 장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현행 우리나라의 초등학교 소비자교육은 표준화된 개별 교과목이 없이 여러 교과목에 소비자교육 관련 내용이 산재되어 있으며, 일선 교육현장에서 소비자교육의 중요성이 간과되어 소비자교육 관련 주제도 관련교과에서 많이 다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초등학교 소비자교육 표준안이 개발되어 소비자교육이 국가수준 교육과정 속에 반영되어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수행되어야 한다는 인식에서 본 연구는 출발되었다. 소비자교육의 정체성과 방향을 설정하는 로드맵 역할을 할 초등학교 소비자교육의 표준안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를 마련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1) 국내·외 소비자교육 내용 체계 관련 선행연구를 검토함으로 초등학교 소비자교육에서 다루어야 할 주된 내용영역 및 방향을 탐색하고, 2) 2007개정 교육과정, 2009개정 교육과정의 소비자교육 내용영역을 포함하고 있는 관련 교과목을 분석함으로, 개별교과에서의 소비자교육 내용영역 포함 현황을 분석하였으며, 3) 현재 소비자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소비자교육 시범학교의 소비자교육 실시 현황을 분석함으로 통합적인 분석을 바탕으로 소비자교육 내용체계(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도출된 초등학교 소비자교육 내용체계(안)은 1) 가치교육, 2) 자원관리교육, 3) 합리적 구매교육, 4) 시민의식교육이라는 4대 대분류 영역과, 1-1) 개인의 가치, 1-2) 공동체 가치, 2-1) 자원관리의 원칙, 2-2) 자원관리의 실제, 3-1) 의사결정과정과 영향요인, 3-2) 소비자정보, 3-3) 소비자안전, 4-1)소비자의 권리와 책임, 4-2) 소비자문제와 해결이라는 9개 중분류영역과 각각의 중분류 영역에 해당하는 소분류 영역들을 포함하고 있다. 본 소비자교육 내용체계(안)에서는 소비자교육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합리적 구매교육에 중점을 두고, (구)시장경제의 원리 범주를 축소시켜 자원관리의 원칙이라는 중분류로 변화시키고, (구)소비자분쟁의 해결과 예방하에 분류되었던 중분류인 소비자안전 영역을 합리적 구매교육이라는 대분류 영역에 포함시켰다. 또한 간결성의 원리에 입각하여 영역이 대표하는 의미를 명확히 전달하기 위하여, 특정 영역의 영역명을 이해가 쉽고 명확한 영역명으로 변경하였다는 특징이 있다. 선행연구에서 소비자교육 내용체계의 방향을 수립하고, 현행 교과과정과 소비자교육 운영 현황 분석하여 이를 바탕으로 초등학교 소비자교육의 표준안 수립을 위한 기초를 마련하고자 한 본 연구의 결과가 향후 초등학교 소비자교육 표준안 수립에 기여하는 밑거름으로 유용하게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School is the critical education arena which could be systematically nurtured consumer capacity for our youth to play consumers’ role effectively in the market place. However, the current situation for consumer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doesn’t have any independent curriculum and the themes for consumer education overlooked in the regular school curricula. Therefore, there is growing interest that content standards in consumer education should be developed to be incorporated into a national school curriculum. Through this, consumer education should be conducted systematically and continuously through national school curriculum.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designed as a preliminary study to develop elementary school’s content standards in consumer education to establish consumer education’s identity and future directions. To achieve the purpose of the study, this study used following methodologies: 1) Reviewing existing studies for consumer education to identifying basic necessary contents for consumer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2) analyzing elementary school’s consumer educational contents in 2007 revised education curricula and 2009 revised education curricula in korea and 3) examining the actual consumer education contents which run model school for consumer education in korea. Based on this analysis, the following four Comprehensive Standards and eight Content Standards have been drawn like followings: For four Comprehensive Standards, 1) Value Education, 2) Resource Management Education, 3) Reasonable Decision Making and 4) Citizenship Education and for eight Content Standards, 1-1) personal value, 1-2) public value, 2-1) principles of resource management, 2-2) practices of resource management, 3-1) decision making and the effects on decision making, 3-2) consumer information, 3-3) consumer safety, and 4-1) consumer rights and responsibility and 4-2) consumer problem and problem resolution were drawn. This study contributes to the issue of consumer education area for practitioners and policy makers by analyzing consumer educational contents in a national school curriculum and current consumer education status in Korea.
AI 요약
연구주제
연구배경
연구방법
연구결과
주요내용
목차
[표지] [머리말] [국문요약] [차례] 표차례 그림차례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제2장 소비자교육 개관] 제1절 소비자교육의 개념 및 현황 제2절 학교 교육에서의 소비자교육 [제3장 소비자교육 내용체계] 제1절 소비자교육 내용체계 관련 선행 연구 제2절 전문가 자문을 통한 소비자교육 내용체계 고찰 [제4장 초등학교 소비자교육 관련 교과 내용분석] 제1절 국내 초등학교 소비자교육 관련 교과 내용분석 제2절 시범학교 소비자교육 관련 교과 내용분석 [제5장 초등학교 소비자교육 표준안 내용체계(안)] 제1절 초등학교 소비자교육 표준안 기본방향 제2절 초등학교 소비자교육 표준안 내용체계(안) [제6장 결론] [참고문헌] [부록] [Executive Summa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