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459 - 47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성교육의 중요성이 중대해지고 있지만, 정작 인성교육을 행해야하는 교원의 인성교육능력 향상을 위한 국내 연수는 매우 부족하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인성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초등교원들이 셀프 연구(Self-study)라는 자기 성찰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여자신의 학급과 상황에 맞는 인성교육을 행할 수 있도록 인성교육 연수자료를 개발하였다. 연수자료 개발을 위하여 셀프 연구 관련 문헌을 참고하였으며, 실제로 6명의 초등교사가행한 셀프 연구 자료를 바탕으로 하였다. 연수자료 개발 시 셀프 연구라는 방법을 현장교사들이 쉽게 이해하고 사용해볼 수 있도록 쉬운 설명과 예시를 덧붙였다. 연수 교재는 3차시로 구성되어 있다. 1차시에서 교사들은 자신의 연구문제를 설정하고 연구자료를 수집하기 시작한다. 2차시에서 연구자료를 분석하고 연구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찾는다. 3차시에서 연구결과를 보고하며 새로운 대안을 찾는다. 각 차시에는 실습을 위한 질문과 실천과제가 포함되어있다. 실습을 위한 질문들은 많은 교사들이 인성교육을 하면서 겪게 되는어려움을 참고하였고, 인성교육을 위해 꼭 알고 있어야하는 지식과 이론들을 적절히 첨가하였다. 본 연수자료는 교사 자신의 교육실천에 대한 반성을 바탕으로, 학급의 인성교육을 위해 가장 근본적으로 해결되어야하는 문제를 파악하여, 그 문제를 해결해 볼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