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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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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477 - 494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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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가 제시한 2015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에서 새롭게 등장한 소프트웨어 교육은교육과정 상 변화의 중심에 있으며, 다양한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그 중 주목할 만한 우려는 현재 제시된 소프트웨어 교육과정 운영 지침 및 교육과정 시안에서 교육목표, 내용, 방법 등이 정의적인 영역에 대한 부분이 취약하다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우려를해결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기능과 도구 위주의 소프트웨어 교육을 탈피하고, 정의적인 영역 중 학생들의 창의적 인성을 함양할 수 있는 수업을 구안하여 사이버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초등 정보영재학생들의 소프트웨어 수업에 적용하였고, 수업을 통한 학생들의 정의적영역에서의 변화를 관찰하였다. 그 결과 체험중심의 창의적 설계 기반 소프트웨어 수업이학생들의 창의적 인성의 변화에 유의미한 영향을 끼쳤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으며, 추후소프트웨어 수업에서 단순히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여 구현 도구로 구현하는 방법만을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구현 이전의 설계과정을 체험 중심으로 구성해 볼 필요가 있다는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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