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진 (성균관대학교) 이건희 (용문상담심리대학원대학교) 정진경 (성균관대학교) 이지은 (성균관대학교) 최준형 (성균관대학교) 최인수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재학회 영재교육연구 영재교육연구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205 - 225 (21page)
DOI
10.9722/JGTE.2021.31.2.20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 영재의 온라인 기반 창의적 문제해결 프로그램(CPSP)을 개발하고, 적용가능성 탐색을 위해 수행되었다. 프로그램은 CPS 모델을 온라인 학습 환경에 적합한 형태로 구성하고, 글로벌 이슈에 대한 윤리적 딜레마를 온라인 협업도구를 사용하여 해결하는 내용으로 개발하였다. 프로그램의 적용가능성을 탐색하기 위하여 A대학교 영재교육원 초등 5, 6학년 26명과 교사 4명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실시 후 참여 학생들의 지식재구성 과정과 교사들의 인식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학생들이 산출한 해결책의 예로는 ‘AR/VR 미세먼지 가든 체험’, ‘신재생에너지 AI 건강진단 및 치료’ 등이었다. 분석결과,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만족도는 4.80 (SD=.37), 창의적 문제해결력은 4.10 (SD=.78)이었고, 교사들은 혁신적인 교수학습법, 협업 플랫폼을 통한 아이디어 공유와 문제해결 산출이 가능했다는 점 등을 주요 장점으로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