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홍익대학교 법학연구소 홍익법학 홍익법학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377 - 40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방송산업은 디지털환경, 방송통신환경이라는 새로운 시대를 맞아 급변하고 있다. 방송은 기존의 지상파방송 중심의 한정된 채널에서 다채널시대로 변화하고 있고, 지상파방송과 위성방송, 유선방송, IPTV 등 다양한 방송사업이 경계를 허물고 방송이라는 동일한 시장에서 경쟁을 하고 있다. 방송시장은 공공성, 공익성, 시청자권익보호라는 특수한 원리가 적용되는 곳으로서 일반시장과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방송시장은 유효경쟁이 본질적인 목적이 아니라 정보 제공 및 여론형성이라는 언론의 기능을 보장하여야 하는 본연의 목적이 보다 중요하다고 할 것이다. 그런 점에서 기존의 일반시장에 대하여 적용되던 경쟁법적 규제만으로는 이와 같은 다양한 방송시장의 특성을 반영할 수 없다. 따라서 방송법에 특유한 경쟁법적 규제를 도입하고자 하는 방송법개정안의 금지행위 규정은 방송시장의 변화, 방송법의 목적, 방송통신위원회의 전문성 등의 제반 요소를 보다 충족하는 입법방향인 것으로 보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