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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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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7 - 34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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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2017년 17개 시·도교육청의 초등학교 학교자체평가를 분석하여 실태를 파악하고 그에따른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탐색하였다. 분석 결과, 평가 목적과 관련하여 대다수의 시·도에서 단위학교의 자율성 및 책무성 제고와 학교교육의 질 개선을 제시하였다. 평가 절차는 공통적으로 평가 준비, 평가 실행, 평가 결과 공개 및 환류의 단계로 이루어졌다. 평가 주기는 16개 시·도교육청에서 매년 평가를 실시하였고, 평가 대상 기간은 14개 시·도교육청이 2017.3.1-2018.2.28로 나타났다. 평가 영역은 12개 지역에서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교육경영, 교육성과로 설정하였고, 7개 시·도에서는 이외에만족도도 포함하였다. 평가 지표는 공통지표와 자율지표로 구성되었고, 일부 지역에는 선택지표도 있었다. 16개 시·도에서 공통지표가 자율지표보다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평가 방법으로는 정량평가와정성평가를 병행하여 실시하나, 정량평가 방식이 우세하였다. 평가 결과는 대체적으로 개별 학교 홈페이지에 탑재하거나 정보 공시를 하고 있었다. 또한 모든 학교에서 학교자체평가 결과를 학교교육 개선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 희망 학교는 평가 결과에 따른 후속 컨설팅을 제공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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