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93 - 306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야외 여가활동은 사회적 상호작용의 기회를 늘려주고, 나아가 개인의 경제적, 사회적 지위의향상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된다. 사회적, 물리적, 인지적 제약으로 인해 이동이자유롭지 않거나 이동에 있어서 현격한 제한이 있는 장애인에게 야외에서 여가를 즐길 수 있는기회는 신체적, 심리적 건강에서 뿐만 아니라 사회적 통합과 경제적 독립을 이루는데 있어서도중요한 훈련과 기회의 장이 된다. 본 연구에서는 야외 여가활동으로써의 알파인스키가 장애인(지체, 감각, 발달 모두 포함)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장애아동은 신체적, 심리적 발달과 웰빙을 위한, 일반인과 다른 니즈가 분명히 있는데, 스키가 장애인(지체, 감각, 발달 모두 포함)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어떤 연구가 있어왔는지, 국내외 연구를 모두 조사하여 동향을 파악하고 내용을 연구하였다. 연구 결과 알파인스키 참여는 장애인의평형성, 민첩성, 대근육 기능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장애인의 자기효능감, 자기인식, 자존감, 생활만족도의 향상을 가져올 수 있음이 드러났다. 그러나 편수가 8편에 지나지 않아 장애아동에 대한 알파인스키의 효과에 대한 연구는 매우 빈약하다고 볼 수 있으며 향후더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