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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조직신학회 한국조직신학논총 한국조직신학논총 제4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75 - 308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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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르틴 하이데거는 서구의 전통 형이상학이 진행해온 존재자 중심의 사유의 역사, 즉 “존재 망각의 역사”를 반성하고 ‘존재 자체’에 대한 존재론적 질문을 견지하는 새로운 방식의 형이상학을 개창한 당사자이다. 과거의 전통 형이상학이 ‘존재자란 무엇인가’를 묻고, 존재자를존재자로서 있게 만드는 존재자성(Seiendheit) 또는 제일 원인과 최종 근거에 관해 묻는 인과율적 물음을 견지했더라면, 하이데거의 철학은 존재 드러남의 터전’으로서의 현재를 사유하는 방식 속에서 존재의 진리를 추구하고, ‘존재자와 존재의 존재론적 차이’(ontologische Differenz) 에 눈 뜰 것을 제안했던 것이다. 하이데거가 철학계뿐만 아니라 신학계에도 가져온 도전과 충격은상당했는데, 많은 신학자들은 그의 영향으로 인해, 본질 ‧ 일자(一者) ‧ 보편자 ‧ 필연적인 것 등에 천착해온 편파적 경향으로부터 벗어나 현상 ‧ 다자(多者) ‧ 개별자 ‧ 우발적인 것에 관련한 차이와 다양성을 각성하고, 세계와 삶 속에서 일어나는 일들과 생성되는 사건에 성스러움과 경이를중시하는 경향으로 나아갔다. 사실 이러한 신학적 전환은 20세기 초부터 과학주의와 논리실증주의의 파쇄적인 공격에 직면한 신학계가 새로이 모색한 시도로서 평가 받을 수도 있겠다. 그러나 이러한 ‘탈형이상학적’ 경향은 그리스도교 신학의 정체를다시 묻게 하는 계기가 된다. 왜냐하면 신학이 진술하는 내용에는 분명히 실체론적 관심이 있고, 존재자를 존재자로 탐구하는 보편학으로서기능해온 면도 간과할 수 없기 때문이다. 필자는 이러한 문제의식을 갖고 하이데거의 존재론이 갖는 사상적 위상을 고찰하고, 그것이 신학에가져온 영향을 함께 평가한다. 그리고 삼위일체, 천지창조, 성육신, 그리스도의 대속, 부활, 재림, 최후의 심판, 종말 등을 지시하는 그리스도교의 신조들을 염두할 때, 탈형이상학적 신학이 어떠한 한계와 문제점을노출하는지 비판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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