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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조직신학회 한국조직신학논총 한국조직신학논총 제27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79 - 109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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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금의 신학의 주된 특징 가운데 하나는 삼위일체 하나님의 자기낮추심의 행동(kenotic action)을 강조한다는 점이다. 전통적으로 이러한 케노시스(kenosis)는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에서 강조되었으며, 19세기 루터교 신학에 두드러지게 나타난 케노시스 기독론에서 절정을이룬다. 그러나 현대 신학자들은 창조의 사건뿐만 아니라 성령의 활동속에서도 하나님의 케노시스를 발견하고 이를 주장하는 경향을 지닌다. 특히 위르겐 몰트만(J. Moltmann)은“신학에 대한 조직적인 기여”(Systematic contributions to Theology)를 위한 기획으로 출간된 여러저서에서 자신의 신학적 착상을 전개하는 바,『삼위일체와 하나님의 나라』,『창조 안에 계신 하나님』,『생명의 영』,『예수 그리스도의 길』,『오시는 하나님』등에서 케노시스 사상을 일관되게 펼치고 있다. 본 논문은 몰트만의 사상 속에 나타난‘하나님의 케노시스’에 대하여 분석하되특히 창조와 관련하여 다루며, 이에 대한 현금 신학자들의 논의를 중심으로 비판적 대화를 수행하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하여 몰트만의‘하나님의 케노시스‘에 대한 사고의 신학적 의미와 영향 및 한계 등을 성찰해 봄으로써 하나님의 창조 이해에 대한 전망을 제시하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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