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미용학회 대한미용학회지 대한미용학회지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69 - 275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미용서비스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소셜커머스의 지 각된 위험과 관여도에 따른 만족과 재이용 및 구전의도를 파 악하는 데 그 목적이 있으며, 미용서비스에서 소셜커머스의 효 율적인 활용방안을 모색하는 데 의의가 있다. 이를 위하여 소 셜커머스에서 미용서비스 이용권을 구매한 소비자 318명을 대 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각 개념을 측정하는 설문 문항은 Likert 7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SPSS 20.0을 이용하여 연구가설 에 따라 빈도분석과 요인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가설 1에서는 1-1의 가설인 시간적 위험이 만족에 부의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나 가설 1은 부분채택 되었다. 또 한 가설 2인 관여도가 만족에 미치는 정의 영향은 지지된 것으 로 나타났다. 가설 3의 지각된 위험이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 향을 살펴보면 금전적 위험, 시간적 위험, 심리적 위험의 3가지 요인 모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가설 4 인 관여도가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도 지지되었다. 마지막 으로 지각된 위험과 관여도가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 본 가설 5와 6에서 지각된 위험 3요소 모두 구전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관여도는 구전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 친 것으로 나타나 가설6 이 채택되었다. 지각된 위험이 만족과 재이용의도, 그리고 구전의도에 일관된 영향력을 미치지는 못 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는 우리나라의 소셜커머스 형태를 잘 반영해 주는 결과라 볼 수 있다. 즉 미국의 그루폰과 한국의 초기 소셜 커머스의 형태는 공동구매 방식을 취하지만, 현재 우리나라의 소셜커머스는 옥션, 지마켓 등과 같은 오픈마켓의 형태를 가진 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특히 구전의도에 있어서 지각된 위 험이 유의하지 않았던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또 한 시간적 위험이 만족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현재 소셜커머스가 같은 카테고리에서도 많은 제품을 판매하기 보다는 엄선된 질을 통하여 소비자의 시간적 위험을 줄여줄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재이용에 있어서는 지 각된 위험이 모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소셜커머 스 기업에서는 위험요소를 낮추는 전략을 사용해야 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기존의 연구에서 주로 조절변수로 쓰였던 관여도가 만족과 재이용의도, 구전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앞으로 소셜커머스 기업에서는 관여도 높은 소비자들 을 잘 관리하는 전략이 필요할 것이다. 관여도가 높을수록 의견 선도자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이 많기 때문에 이들에게 적극적이 면서도 보다 전문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방법이 제시될 수 있다. 본 연구는 실제로 소셜커머스에서 이용권을 구매하고 미용서 비스를 받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나, 편의표본 추 출로 인한 집단의 대표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점을 보완하여 지각된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에 관련된 연구가 더 필요할 것 으로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