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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요패 (단국대학교) 김종무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315 - 323 (9page)
DOI
10.18208/ksdc.2023.29.2.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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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틱톡 라이브 커머스 추천 서비스 특성과 해당 특성이 소비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 콘텐츠에 대한 신뢰와 콘텐츠 공감이 어떤 매개역할을 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200개의 설문 자료를 수집하고 SPSS 27.0을 사용하여 요인분석, 회귀분석 및 매개회귀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틱톡 라이브 커머스 추천 서비스의 특성은 알고리즘 추천 서비스, 개인 맞춤형 추천 서비스 및 실시간 인기 상품 추천 서비스로 나타났다. 둘째, 틱톡 라이브 커머스 모든 추천 서비스 특성이 소비자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력을 가지며, 특히 알고리즘 추천 서비스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틱톡 라이브 커머스 추천 서비스의 특성이 소비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 콘텐츠 신뢰와 콘텐츠 공감이 부분 매개효과를 가진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틱톡 라이브 커머스 추천 서비스의 특성과 이에 대한 소비자 태도를 분석함에 의미가 있으며, 향후 다양한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에서 시청자의 태도를 연구하는데 참고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설계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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