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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 현장과학교육 현장과학교육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59 - 66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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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개정교육과정 3, 6학년 교사용 지도서에 자화의 방법에 따른 자화의 정도에 대하여 서로 다른 설명이 제시되어 있으며 실제 실험에서도 일관적인 데이터를 얻을 수 없어 초등학교 교사에게 자화에 대한 혼란을 주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자화의 방법에 따른 자화의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자화에 따른 극의 변화에 대해 연구하였다. 첫째, 자화의 방법에 따른 자화의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두 종류의 자석(네오디뮴 자석, 알니코 자석)에 쇠못을 문질렀을 때와 붙였을 때의 자화의 정도 차이를 MBL을 활용하여 측정하였다. 문지르기와 붙이기 방법의 차이보다 오히려 자기장이 센 자석일수록 자화의 정도가 강했으며 같은 자석에서도 자기장의 세기가 센 부분에서 자화가 더 잘 되었다. 둘째, 자화에 따른 극의 방향은 마지막 자석의 방향에 따라 자극이 결정되었다. 또한, 자화를 시키는 위치에 따라 자극이 결정되는 것을 알 수 있다. 결론적으로 문지르기를 이용한 자화 방법은 자석을 옮기는 동안 자화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붙이기가 더 적절하다. 자화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실시한 이 실험은 초등학교 3, 6학년 자석 관련 실제 수업의 탐구활동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나, 쇠못의 초기 자성 때문에 정량적인 값에 오차가 있을 수 있는 점을 고려하여 자화의 방법과 극의 변화에 초점을 맞추어 지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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