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21세기기독교사회문화아카데미 신학과 사회 신학과 사회 제32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5 - 71 (3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모든 종교에서 영성을 추구하고 있는 시대에 살고 있다. 그러나 영성이라는 단어가 추상명사인 만큼 이 단어에 대해 한마디로 정의를 내리기는 어렵다. 영적 성숙으로 이해하거나 영적 발달로 보기도 한다. 영적 성숙으로 보면 영성의 완료형이 되고 영적 발달로 보면 영성의 과정형이 된다. 우리 기독교에서 볼 때 영성은 내적으로는 하나님과 친밀한 교제를 나누는 것이며 외적으로는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하나님의 뜻대로 산다는 것은 곧 복음을 전하는 삶을 말한다. 그리고 영성을 추구하는 이 과정을 통해서 개인의 신앙적 성숙이 성취되는 것이다. 초대 기독교는 예수 그리스도의 삶을 실천하는 데 영성의 목적을 두었다. 초대 기독교의 영성을 간추리면 다음과 같다. 첫째, 종말론적 영성이다. 종말론적 영성은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을 통하여 하나님의 나라가 ‘이미’(already) 영적으로 임하였다는 확신 속에서 추구되었다. 그러나 ‘아직’(not yet) 현실 속에서 성취되지 않은 종말에 대해 사모하고 기다리는 영성이다. 종말론적 영성은 초대교회의 가장 중요한 영성의 특징이지만 임박한 종말론이나 시한부종말론 같은 문제를 일으키기도 했다. 둘째, 예배 영성이다. 예배 영성에서 중요한 요소는 성찬이었다. 세례 받고 성찬에 참여함으로 신자들은 새로운 영적 공동체의 일원이 되었고 새로운 정체성을 확신하게 되었다. 세례를 받음으로 구원의 확신을 갖게 되고 떡과 포도주를 나눔으로 하나님의 자녀라는 신분적 동질성을 확인할 수 있었던 것이다. 셋째, 순교 영성이다. 순교 영성은 성찬을 통하여 그리스도의 살과 피에 참여함으로 자신도 그리스도를 따라 순교할 수 있어야 한다는 사명감을 더욱 고취시켰다. 순교는 신앙의 최고경지이자 최후의 경지로서 바울을 비롯하여 이그나티우스, 폴리갑 같은 초대 기독교지도자들은 순교를 사모하였고 순교함으로 그들의 믿음을 증명하였다. 넷째, 금욕적 영성이다. 육체의 요구들을 절제하고 통제함으로써 좀 더 하나님께 가까이 나아가고자 했던 것이다. 그러나 선용할 것과 금욕할 것을 구분하지 못함으로 극단적 무모한 고행 같은 문제를 낳기도 했다. 본 글은 크리스천의 지상과제인 영성추구를 위해 초대 기독교의 영성운동들과 노력들의 고찰을 통해 성경적이고 실천 가능한 영성운동의 방향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끝으로 이 논문은 아타나시우스가 제시한 영성의 특징을 살펴볼 것이다. 그는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과 실천 영성을 강조했다. 실천영성 즉, 절제와 금식 그리고 구제는 그의 영성에 핵심이었다. 이에 그가 제시했던 실천적 영성에 대해 논의하고 현대 교회에서 아타나시우스가 제시한 영성의 함의와 과제를 다루고 적용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