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국기원 태권도연구소 국기원태권도연구 국기원태권도연구 제8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11 - 33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우리나라 국기인 태권도에 대하여 선수들이 지각하는 글로벌성이 전자호구 사용자경험을 통한 국가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태권도 선수의 자민족 중심주의의 수준에 따라 상이하게 나타나는지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자료 수집을 위하여 2016년 9월 28~30일과 11월 10~11일까지 제25회 국방부장관기 전국단체대항 태권도대회와 전국남녀 우수선수 선발 태권도 대회에 참여한 태권도 선수들에게 총 500부의 설문을 실시하였고, 그 중 425부의 유효표본을 실제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V. 18.0을 활용하여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측정도구의 Cronbach's α 계수, 항목의 관계를 알기 위한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AMOS 7.0을 활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과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측정모형에 대한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다중집단 공분산구조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이론적 근거에 의해서 설정한 태권도의 글로벌성을 외생변수로 그리고 전자호구 사용자경험과 국가브랜드 이미지는 내생변수로 설정한 구조모형은 모형이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태권도의 글로벌성은 전자호구 사용자경험 중 감각적 경험, 감성적 경험, 인지적 경험, 행동적 경험, 관계적 경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태권도 전자호구 사용자경험 중 감각적 경험은 국가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사용자경험 중 감성적 경험, 인지적 경험, 행동적 경험, 관계적 경험은 국가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선수의 자민족 중심주의는 태권도의 글로벌성이 전자호구 사용자경험을 통한 국가브랜드 이미지 형성의 관계에서 조절변수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