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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경험 개념에 대한 문헌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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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Literature Review on the Conceptual Exploration of User Experience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유미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산업디자인학과) 선섭희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산업디자인학과)
저널정보
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산업디자인학연구 산업디자인학연구 제18권 제1호 KCI등재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79 - 91 (13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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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경험 개념에 대한 문헌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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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본 논문은 1950년 이후 사용자 경험 개념과 사용자 경험의 패러다임의 진화를 고찰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사용자 경험에 대한 연구는 다양한 분야에서 오래전부터 활발히 연구되어 왔으며, 산업계 변화와 함께 그 개념과 범위가 확장되어 왔다. 많은 연구가 사용자 경험과 그 범위, 요소들을 정의하려고 시도했으나 아직도 사용자 경험의 개념은 명확히 정의되지 않은 채 일종의 관용어처럼 모호하게 사용됨을 비판하고 있다. 연구방법 첫째, 문헌을 통해 1950년대부터 2000년대의 사용자 경험의 개념을 살펴보았다. 둘째, 이론적 배경으로 존 듀이의 '경험이론’의 중요한 ‘연속성 원리’와 ‘상호작용의 원리’를 기반하여 두 원리 관계의 축을 시각화하였다. 셋째, 세대별 사용자 경험의 특징을 정의하고 경험이론에 따라 ‘연속성의 원리’와 ‘상호작용의 원리’ 시각화 이미지 축에 특정하여 보았다. 연구결과 1950년에는 ‘제품과 인간 간의 마찰 없는 디자인’을 중요시하였다. 이는 ‘상호작용의 원리’의 개념과 더불어 ‘연속성의 원리’ 개념이 충실히 이행된 사용자 경험이라 말할 수 있다. 1960년의 사용자 경험은 ‘새로운 체험, 놀라운 경험’을 현재 시점에서 ‘제공’하며 연속성의 원리보다는 상호작용의 원리가 부각된 사용자 경험을 강조하였다. 1970년에는 기계 중심 제품 개발로 인해 발생하는 사용자와 기계 간의 마찰을 비판하고 ‘사용자 중심 디자인’을 중요시하였다. 1980년에는 기계가 ‘사용자의 행동을 유도’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는 것을 중요시하였다. 1990년대는 우수한 기술의 제품을 사용자가 사용하는 데 있어서 너무 큰 노력이 요하지 않도록 개발자와 디자이너가 동일한 퍼소나를 대상으로 한 상호작용성을 강조하였다. 또한 경영 측면에서 ‘경험’ 자체를 상품화하여 차별화된 경험 제공을 위한 사용자 경험 개념이 대두되었다. 2000년 이후의 사용자 경험은 ‘체험 활동’을 통해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자 하는 경험 디자인의 양상을 띠었다. 또한 편리한 도구보다는 사용자의 감정에 충실한 ‘감성적 반응’을 유도하고 ‘즐거움’을 제공할 수 있는 상호작용성에 집중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결론 디자인관점에서 사용자 경험 디자인이란 단순히 현재 시점에서의 '경험 디자인하기'가 아니라 ‘사용자가 여러 물리적 요소에서 불편 없이 무의식적으로 상호작용을 하기 위해 축적된 과거의 경험 기반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경험을 확보하여, 이를 기반으로 미래에 긍정적인 경험을 유발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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