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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찰연구학회 한국경찰연구 한국경찰연구 제10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15 - 138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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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청소년 비행은 사회적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이에 대응이라도 하듯 그 범행방법과 빈도가 도를 더해가고 있다. 점점 늘어나는 청소년 관련 비행 및 범죄를 줄이기 위해 사회 각계각층에서는 그 원인을 찾고, 예방대책을 내놓고 있다. 청소년 비행에 관한 많은 연구에서는 그 원인을 청소년 자신 뿐 아니라 환경적인 요인까지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 연구에서 주목한 것은 피해경험으로 애그뉴의 일반긴장이론에 기초하였다. 애그뉴에 따르면 직접적인 피해경험 뿐만 아니라 간접적인 피해의 노출과 피해 두려움 까지도 비행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도 피해를 직접피해, 간접피해, 예견된 피해로 나누어 비행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한국형사정책연구원에서 수행한 청소년 범죄피해 자료를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직접적인 피해경험 뿐 아니라 간접적인 피해, 예견된 피해인 피해 두려움도 비행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자기통제력과 애착을 추가하여 고려하였을 때 예견된 피해의 영향력을 사라져 자기통제력이 높은 청소년은 범죄두려움이 있더라도 비행에 관여하는 가능성이 낮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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