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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어문학회 이화어문논집 이화어문논집 제46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11 - 129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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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제2외국어로서 한국어를 학습하는 베트남 여학생을대상으로 그들이 한국어의 이중모음 산출 시 나타나는 발음의 특징을 확인하고 한국어 이중모음 산출 시 나타날 수 있는 오류를 예측함으로써 정확한 한국어 이중모음 발음 교육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향후 정확한 발음 습득을 통한 한국인과의 의사소통을 원활이 하는 데 도움을 주는데 그 목적이 있다. 베트남 여학생과 한국인 여학생을 대상으로 그들이산출하는 한국어 이중모음 /야/, /와/, /의/를 읽게 한 후 이를 녹음하여 발음 특징을 알아보기 위해 PRAAT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포먼트를 분석하고이를 활용하여 제 1포먼트(이하 F1)와 제 2포먼트(이하 F2)의 기울기를 구하였다. 녹음 자료를 듣고 평가자 2인이 리커트척도(5점)를 이용해서 청취평가를 하였다. 그 결과 베트남 여학생은 한국인 여학생에 반해 모든 이중모음에서 높은 포먼트 값을 보였고, 이중모음 /야/와 /와/의 이중모음이시작되는 지점(T1)에서 F1과 F2에서만은 두 집단 간에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이중모음 /의/에서는 활음이 끝나는 지점(T2)과 전체 이중모음이 끝나는 지점(T3)에서 F2 값이 두 집단 간에 차이를 보였다. 포먼트 값을 이용해서 기울기를 측정한 결과 두 집단 간에 차이는 없었다. 청취 결과 베트남여학생의 점수가 더 높게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은 아니었다. 베트남 여학생은 한국어 이중모음을 조음하는 데 있어 조음 시작 지점에서 입을 과장되게 크게 벌려 조음하는 경향을 보였고 혀의 움직임은비교적 활발함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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