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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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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우리말학회 우리말연구 우리말연구 제56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41 - 26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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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외국어를 학습할 때 학습자의 모국어의 언어적인 특징은 학습하는 언어에 영향을 준다. 중국인이 한국어를 배울 때, 한국인이 중국어를 배울 때에도 이러한 면이 나타난다. 중국인 학습자는 한국어를 배울 때 활음을 단모음으로 발음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한국인 학습자는 중국어의 1음절을 2음절로 발음하기도 하며, 한국인의 중국어 이중모음의 발음은 중국인에게는 촉급하게 들리기도 한다. 이런 현상들은 모두 활음과 연관된다. 이 글에서는 한국어와 중국어의 활음을 포먼트를 통해 분석ㆍ대조하였다. 활음은 안정된 조음 위치가 없기 때문에 활음의 특성은 전이구간에서 나타나는 포먼트의 변화를 통해 구체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전이구간의 F₁, F₂값의 변화를 통해 활음을 발음할 때 개구도와 혀의 움직임의 변화를 살펴볼 수 있기 때문이다. 활음의 길이와 F₁, F₂값과 기울기 등을 통해 한국어와 중국어의 활음을 대조하였고, 특히 유사한 이중모음에서 나타나는 활음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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