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69 - 80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어린이 디자인 교육은 과거 전통적인 미술 교육 속에서 발전하면서 꾸미기와 만들기의 학습과정이라고 인식되어져 왔으나 근래의 어린이 디자인 교육은 창의적 문제해결에 도움을 주는 방향으로 전문화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교재는 지속적으로 개발되어 출판되고 있지만 소비자는 디자인은 미술이다. 라는 인식이 자리 잡고 있어 미술교재와 디자인 교재가 혼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 디자인 교육용 교재의 표지디자인과 브랜드의 관계를 분석하여 표지디자인의 특징적 요소를 찾아낸다. 이를 통해 효과적인 표지디자인을 제안한다. 연구의 방법으로는 문헌연구와 선진 사례조사를 통하여 교육기관 중심으로 본 어린이 미술과 디자인의 차이점을 정의하고 국내 어린이 디자인 교재 6개를 선정하여 연도별 분석을 통해 디자인 변화의 흐름을 알아본다. 해외 조사는 6개 교육기관의 표지디자인을 제시하여 브랜드 디자인의 시각 커뮤니케이션 요소에서 고려해야 할 기본 편집 디자인 요소 4개 요소를 선정, 표지디자인을 비교 분석하였다. 어린이 디자인 교육기관은 전통적인 미술교육 시장과 더불어 브랜드의 체계화가 중요시 되었다. 연구결과 어린이 디자인 교육용 교재의 표지는 선진교육 문화의 트렌드를 대표하여 프로그램의 메시지를 쉽게 전달하는 브랜드 가치향상에 기여도가 높은 시각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두어야 한다. 본 연구는 어린이 디자인 교육기관의 브랜드 전략을 세우는 동시에 어린이 디자인 교재를 제작할 경우 브랜드 기획과 표지디자인 콘셉트 설정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