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26 - 32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홍익대학교 디자인영상학부의 사회적 디자인교육 사례들을 통해서 실천적 사회 참여 의식을 함양한 디자이너를 양성하는 대학 디자인교육의 의미를 고찰하고 나아가 미래 한국 디자인교육의 방향을 제안하는데 있다. 국내 대학의 디자이너 양성은 근대 이후 산업화 과정과 맞물려 그 중요성과 영향력이 증대되면서 디자인 교육의 목표가 관련 산업에 적합한 실무 중심의 전문가 육성에 중점을 두었었다. 그러나 디자인을 한 사회의 문화로 인식할 때 현재의 전문 기능인 중심의 디자인교육 목표와 방법은 재고되어야 한다. 문화예술교육에 있어서 사회적 역할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처럼 국내 디자인교육에서도 사회 참여적 태도를 배양할 수 있는 심화된 교육과정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홍익대학교 디자인영상학부의 커뮤니케이션디자인전공과 프로덕트디자인전공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교육과정에서 사회적 정의와 관련된 교육사례들을 교과와 비교과 과정으로 구분하여 분석한 후 그 교육적 의미와 성과를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로서 본 연구 대상 대학의 디자인 학습에 있어서 전공 지식 뿐아니라 사회적 책임의식을 배양하는 것이 중요함을 파악하였다. 그리고 이 학부에 소속되어 관련 교육활동에 참여한 교수와 학생의 인터뷰를 통해서 사회적 디자인교육의 효과와 의미를 고찰하였다. 대학의 사회적 디자인교육의 근간을 사람으로부터 시작하고, 함께 공존 공생하는 의미로서 사회적 디자인 행위를 실현해나가는 것을 교육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 자료들을 기초로 해서 앞으로 국내 대학에서의 사회적 디자인교육의 올바른 의미와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58-0015933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