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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85 - 202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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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포그래픽은 여러 미디어 분야에서 다양한 형태로 활용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효율적인 인포그래픽 디자인을 창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인포그래픽 디자인의 정보 시각화와 표현적 특성을 체계화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인포그래픽에 관한 전반적인 이론적 체계를 갖추었고, 인포그래픽 제작 시 프로세스에서부터 결과로의 이행을 파악하기 위해, 4가지로 분류한 인포그래픽 유형을 바탕으로 정보 시각화 콘텐츠 특성을 파악하였다. 분석대상은 연구자의 교육과정에서 창의적 문제해결(CPS) 모형을 기반으로 진행된 에디토리얼 인포그래픽 디자인 실제 제작사례로 범주를 한정하였다. 콘텐츠적인 측면과 정보 시각화 방식의 디자인적인 측면을 분석한 후, 알베르토 카이로의 ‘정보 시각화 수레바퀴 모델’의 핵심요소를 근거로 인포그래픽의 특성을 파악하였다. 연구결과, 콘텐츠적인 측면에서는 디자인 스타일을 고민하기 이전에 정보의 내용(의미)에 따른 콘텐츠 전개의 우선순위, 메인 콘텐츠와 서브 콘텐츠와의 연계성과 상호관계성 등 전달할 정보의 구조화가 탄탄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디자인적인 측면에서는 전달하고자하는 정보 콘텐츠와 시각인지 메커니즘을 토대로 시각적 형식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는 효율적인 인포그래픽 디자인의 제작을 위한 가능성을 보여주었다는데 의의를 두는 동시에 인포그래픽 디자인의 제작 가이드라인으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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