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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7 - 2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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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유통 환경이 급변함에 따라 유통매장이 중요한 전략적 수단이 되고 있다. 이제 유통매장은 고객이 머무는 동안 즐거운 체험을 하는 플래그십 스토어로 변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관련 분야에 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의 목적은 업종 간의 플래그십 스토어에 대한 소비자 반응을 비교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응답자들이 금융업과 제조업 두 종류의 플래그십 스토어에 노출된 후 설문에 응답하는 집단 내 설계 방식의 실험을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서울에 거주하는 성인 301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연구 결과 금융업이 제조업보다 유형성과 혁신성이 높게 나타났다. 이는 제품의 품질을 가시적으로 인식하기 어려운 경험재를 제공하는 금융업에서 플래그십 스토어가 효과적인 수단이라는 것을 시사해준다. 그러나 공감성, 엔터테인먼트 체험, 장소애착은 업종 간에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플래그십 스토어가 업종에 관계없이 고객에게 잊지 못할 기억을 제공해 주는 체험 공간이 된다는 점을 말해준다.본 연구는 업종 간의 플래그십 스토어의 유용성의 차이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본 연구 결과는 탐색재와 경험재의 플래그십 스토어에 대한 소비자 행동 모델을 수립하는 데에 유용한 기반을 제공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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